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이소티논] 여드름 약 '이소티논(로아큐탄)'의 부작용과 명현 현상?

728x90
반응형

이소티논(로아큐탄)

여드름을 오랫동안 앓고 계신 분이라면 이소티논, 로아큐탄이라는 약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드라마틱한 효과가 있었다는 후기도 많고 그만큼 부작용도 많이 있다는 약입니다.

오늘은 이소티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소티논?

이소티논은 비타민A 유도체인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 성분의 약으로 피지선을 억제하여 피지 분비량을 줄이는 효능을 지닌 전문의약품입니다. 과거 로아큐탄과 동일한 성분이기에 ‘로아큐탄’의 카피약 정도로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겁니다. 최근에 병원에서는 이소티논을 더 많이 처방하는 추세입니다.

이소티논연질캡슐10mg 출처: 약학정보원


2. 이소티논 효과

이소트레티노인은 결절성, 낭포성, 응괴성 여드름 등 중증 여드름과 특히 낭포성 여드름에 효과가 있습니다. 중증 여드름 치료제에 효과적이며 피부에 있는 안드로겐 수용체에 작용해 안드로겐이 작용하는 것을 막습니다. 이로 인해 피지 분비가 현저히 줄게 되고 여드름의 근본 원인인 피지 과분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3. 이소티논 처방

이소티논은 전문 의약품으로 최대 한 달분 처방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소트레티노인 제제 복용 중 항생제를 추가로 처방받으려고 한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시스템에 걸려 처방이 불가합니다. 최근 인터넷 상에서 이소트레티노인 제제를 불법으로 구입하거나 직구로 구매하려는 시도가 있어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인도산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인 ‘아큐파인’을 해외 사이트에서 직구로 구매하여 환자 임의로 복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소트레티노인은 위험한 약물 상호작용이 있는 약이고 부작용도 매우 크기 때문에 절대 인터넷 등으로 불법 구입,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4. 이소티논 용법 및 용량

저용량 1일 1회   

고용량 1일 2회 식사와 함께 복용

 

초기 용량 1일 체중 kg당 0.5 mg을 투여합니다.

유지 용량 1일 체중 kg당 0.5~1.0 mg을 투여하며, 중증의 여드름 환자에게는 2.0 mg까지 증량 가능합니다.

 

환자의 중증 정도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체중 kg당 복용량이나 누적 용량을 계산하여 복용합니다.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이 체내에 축적될수록 여드름이 덜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체중 kg당 120 mg의 누적용량이 증상의 호전율을 높이고, 재발률을 낮춰줍니다. 치료기간은 1일 복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16~24주가 소요됩니다. 증상이 재발될 경우 위와 같은 치료과정을 반복하되, 최소한 8주간의 휴약 기간이 경과된 후 치료를 재개해야 합니다.


5. 이소티논 부작용 및 주의할 점

1) 피부 건조, 구순 건조, 입마름, 안구건조증, 우울증, 탈모, 다모증 등 증상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건조증과 더불어 구순염, 피부염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소티논을 복용할 때에는 보습제나 립밤,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소트레티노인은 피부에 높은 농도로 존재하여 광 과민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약 복용 중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줘야 합니다.

2) 기형아 유발률 증가

이소트레티노인 복용에서 가장 심각한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 제제를 복용한 경우 한 달간 헌혈이 금지되는데, 그 이유는 임신부에게 수혈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소트레티노인 체내 대사물질이 세포핵 수용체에 작용하여 기형아 유발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이라면 되도록 약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약을 복용했다면 3개월 정도가 지난 뒤 임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간독성, 간수치 증가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이소트레티노인 제제를 장기 복용할 경우, 간 손상 가능성이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과체중이거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 대사 증후군이 있거나 술을 마시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4)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류 항생제와 병용 금지

이소트레티노인 제제와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 성분인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과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을 같이 복용한다면 뇌압이 과하게 상승하거나 가성 뇌종양을 일으킬 수 있기에 절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 일명 여드름약 미노씬 캡슐 50mg(미노사이클린 염산염)으로 알려진 약의 성분입니다. 항생제로써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균을 억제하는 항염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5) 피임약과 병용 금지

피임약과 동시에 복용하면 입술이나 구강점막이 건조해지고 전신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6. 이소티논 명현현상이 있다?

이소티논 복용 시 명현현상을 겪었다는 글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사실 의학적으로 ‘명현현상’은 인정하지 않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명현현상을 겪었다고 생각했을까요?

이소티논 복용 초기 여드름이 갑자기 많이 올라오는 것은 이소티논 때문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이 체내에 아직 제대로 축적되지 못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복용 초기에 올라온 여드름을 보고 ‘이소티논 때문에 겪는 명현현상’이라고 여기는 셈입니다.

결론은 의학적 소견으로는 ‘이소티논의 명현현상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은 체내에 일정 부분 축적되기 전까지 약의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소티논은 복용 즉시 효과가 나타나기보다는 누적용량에 따라 효과가 나타나는 약입니다. 때문에 최소 2주 이상은 이소티논 복용과 더불어 트리암 주사(일명 염증 주사)와 여드름 압출을 병행하는 치료법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