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번아웃 증후군] 나도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 해보자.

728x90
반응형

현대사회 직장인들 중에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말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번아웃 증후군과 증상, 극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은 ‘다 불타서 없어진다(burn out)’에서 나온 용어로 우리말로는 소진 증후군, 탈진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뉴욕의 정신분석가 프로이덴버거의 <상담가들의 소진(Burnout of Staffs)>이라는 논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어떤 일에 의욕을 가지고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스트레스로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하게 변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몸에 특별한 이상이나 질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날 갑자기 모든 게 귀찮아지고 신경이 과민해지는 현상이죠.

 


2.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

번아웃 증후군은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피로감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수면장애도 나타나서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고, 크고 작은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면역력과 체력이 저하되어 잦은 근육통과 관절통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의 악순환으로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고 대인기피증과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의학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방치하면 몸과 정신을 피폐하게 만들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중요한 질병 중 하나로 보아야 할 때입니다.


3.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

번아웃 증후군을 초래하는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특히 과중한 업무, 야근,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 결과에서는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이나 헬스케어, 사회복지 계열 종사자인 경우 번아웃 증후군에 걸리기 쉽다고 발표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에 빠진 사람들은 ‘에너지 고갈’과 ‘현재 자신의 업무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이 특징인데 이는 ‘정서적 탈진’과 연관이 깊습니다.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과도한 업무량이 부담될 경우 스트레스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정서적으로 탈진되는 속도가 빠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

평가 점수

[전혀 그렇지 않다= 1 /그렇지 않다= 2/보통이다= 3/그렇다= 4/매우 그렇다= 5]

※ 총점이 65점 이상이면 번아웃 증후군 의심


1. 쉽게 피로를 느낀다.
2. 하루가 끝나면 녹초가 된다.
3. ‘아파 보인다’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4. 일이 재미없다.
5. 점점 냉소적으로 변하고 있다.
6. 이유 없이 슬프다.
7.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8. 짜증이 늘었다.
9. 화를 참을 수 없다.
10. 주변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느낀다.
11.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12. 여가 생활을 즐기지 못한다.
13. 만성피로, 두통, 소화불량이 늘었다.
14. 자주 한계를 느낀다.
15. 대체로 모든 일에 의욕이 없다.
16. 유머 감각이 사라졌다.
17.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게 힘들게 느껴진다.


자료=한국산업안전관리공단 제공


3. 번아웃 증후군의 치료

병원에서 번아웃 증후군을 진단받는다면 일반적으로 항우울제를 처방하고, 약국에서는 세인트존스워트 추출 성분의 약을 권합니다.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는 꽃과 잎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체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Cortisol) 분비 조절을 통해, 우울하고 의욕이 저하되는 무기력증과 일시적인 우울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복용 2주 후부터 무기력증과 우울 등의 증상이 48% 개선됐고, 6주 복용 시 80% 이상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모든 약들에는 부작용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항우울제는 약효로 인해 일시적으로 좋아질 수는 있으나 약에 대한 의존성에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세인트존스워트 추출 성분은 큰 부작용은 없지만 현기증, 소화장애, 입마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간질환자는 복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우울증 치료제나 여성호르몬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4.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

1)  자연과 가까워지세요.

초록색과 파란색이 심신의 안정을 가져다주고 특히 파란색은 신진대사의 균형을 맞춰 스트레스와 긴장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초록색은 육체적, 정신적 균형을 맞춰 마음을 평안히 유지시켜 줍니다. 때문에 산, 바다 등 자연 속에서 잠시 조용히 마음을 추스르는 것이 번아웃 증후군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2)  가벼운 운동을 하세요.

가벼운 운동은 체력과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하면 긍정적인 감정을 높일 수 있고 ‘엔도르핀’을 얻을 수 있어서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좋습니다.

3)  건강한 식단으로 끼니를 꼭 챙겨 드세요.

건강한 식단은 체중 감량 효과와 더불어 정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천연 항우울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스스로 식단을 준비하면서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감정을 느낄 수 있어 우울감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줍니다.

4)  숙면을 취하세요.

충분한 숙면은 스트레스 해소에서 빠질 수 없는 방법입니다. 숙면을 함으로써 마음이 편안해지고 예민함을 낮출 수 있고 에너지를 보충해 줍니다. 스스로가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장소와 시간을 선택하여 충분히 수면을 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11시부터 새벽 3시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호르몬이 분비되므로 이 시간대에 숙면을 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대화할 상대를 만나세요.

주변 사람에게 자신의 힘든 상황과 어려움을 털어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상대방과 대화를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