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오른쪽 가슴 통증'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 4가지

728x90
반응형
"오른쪽 가슴에 통증이 느껴져요!"

신체 부위 중 심장이 위치한 가슴에 통증이 발생하면 심장과 관련된 질병이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 가슴통증을 느끼는 사람 중 협심증 증상이나 부정맥 증상 중 하나로 의심해 큰 병이 아닐까 걱정하여 심장내과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슴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심장과 관련된 질환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왼쪽이 아닌 가운데 가슴 통증이나 오른쪽 가슴 통증이 있다면 다른 질환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슴통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기에 통증만으로 어떤 질병이라고 판단하기엔 무리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되 증상이 있을 경우 꼭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오른쪽 가슴 통증 유발 질환

1. 늑간 신경통

오른쪽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으로 늑간 신경통이 있습니다. 늑간 신경통이란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늑간신경에 손상을 입거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 가슴 통증 중 한쪽에만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고, 보통 왼쪽보다 오른쪽 가슴 통증이 더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담석증

담석증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 또는 담관 내에서 응결, 침착되어 만들어진 담석으로 인한 질환입니다. 담석증의 경우 오른쪽 가슴 아래가 아프고 오른팔로 통증이 방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를 힘껏 부풀리면 담낭이 복부에 닿아 통증이 심해지므로 배를 부풀려 보면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폐암

폐암 초기 증상에도 오른쪽 가슴통증을 동반합니다. 이 외 폐암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폐 이상 증상은 기침, 객혈(피 섞인 가래), 호흡 곤란, 쉰 목소리, 체중감소, 두통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곤봉지 손가락과 복수 차는 증상도 폐암 증상 중 하나입니다.

 

4. 심근경색

심근경색의 가장 흔한 증상은 왼쪽 가슴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때문에 오른쪽 가슴이 아픈 경우에는 심근경색이 아닐 거라고 확신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오른쪽 가슴에 오는 통증, 상복부가 답답하거나 무거운 느낌, 갑작스러운 호흡곤란도 심근경색의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인간의 심장은 사실 가슴의 정중앙에서 약간 왼쪽으로 이동한 곳에 위치합니다. 이 때문에 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 역시 왼쪽 가슴뿐만 아니라 가슴 부위 어디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소화불량이나 급체로 오해하고 소화제나 우황청심환 등의 자가 치료를 먼저 할 경우, 병원에 도착하는 시간이 늦어져 결국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은땀이 나면서 체한 것처럼 더부룩하고, 멀쩡하던 어깨·턱·팔에 갑자기 통증이 생겼을 때도 심근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