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백신 정보]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백신 비교

728x90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여러가지 백신의 차이점이 뭐지?"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한 번쯤 들어봤던 코로나19 백신들에 대한 정보를 간략히 소개해 드릴게요.

1. 아스트라제네카(AZ)

▶ 제조 회사

다국적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와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가 공동으로 개발한 백신입니다.

특징

아데노바이러스를 활용한 바이러스 벡터 백신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가서 스파이크 단백질을 발현시켜 면역 반응(T세포 활성화)을 촉진시키는 원리죠.

효과

감염 예방 효과 76%(자체 발표 기준)

중증 예방률 100%(자체 발표 기준)

감염 예방 효과 86%(국내 조사 기준 2021.5.4)

돌파감염 발생률 0.042%

▶ 이상반응 및 부작용

혈소판 감소 혈전증 발생이 대표적인 부작용입니다. 여기서 혈전증은 일반적 의미의 혈전증이 아닌 '뇌정맥동 혈전증, 내장 정맥혈전증' 등 '혈소판 감소증이 동반된 특이 부위 혈전증'의 뜻합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한국 방역 당국은 4월부터 30대 미만 접종자가 혈전 생성 위험이 더 크다고 간주하여 접종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2. 화이자

 제조 회사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Pfizer)'와 독일의 생명공학기업 '바이오앤테크(BiaoNTech)'가 공동으로 개발한 백신입니다.

 특징

바이러스가 첨가되지 않은 유전 정보를 활용한 'mRNA' 백신을 활용합니다. 체내에 보호껍질에 쌓인 mRNA를 주입하여 단백질을 형성시키고 이를 통해 면역 세포(기억 B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 효과

감염 예방 효과 91.3%(자체 발표 기준)

중증 예방률 100%(자체 발표 기준)

감염 예방 효과 89.7%(국내 조사 기준 2021.5.4)

돌파감염 발생률 0.023%

▶ 이상반응 및 부작용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대표적인 부작용입니다. 사실 아나필락시스 쇼크와 혈전증 문제는 AZ 백신과 화이자 백신 모두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혈전증'은 AZ 백신 접종 자보다 화이자 백신 접종자가 더욱 많았다는 보고가 존재합니다.


3. 얀센

▶ 제조회사 

미국 제약사 존슨앤드존슨(J&J)의 계열사인 미국의 얀센사가 개발한 백신입니다.

▶ 특징

바이러스 벡터 방식의 백신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표면항원 유전자를 재조합하여 사람아데노바이러스에 넣어 체내에 주입합니다. 주입 후, 항원 단백질을 합성하고 이 단백질이 중화항체를 유도함으로써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에 들어왔을 때 바이러스를 중화시킵니다. 1회만 접종하는 방식 또한 얀센 백신의 특징입니다.

▶ 효과

감염 예방 효과 66.9%(자체 발표 기준)

중증 예방률 100%(자체 발표 기준)

감염 예방 효과 85%(국내 조사 기준 2021.5.4)

돌파감염 발생률 0.131%

▶ 이상반응 및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와 비슷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에서는 보고된 이상 사례가 많지 않고 기존의 백신들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이상 반응이라, 안정성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라고 밝혔습니다.


4. 모더나

▶ 제조회사 

미국의 바이오 제약회사인 모더나사가 만든 코로나19 백신으로 한국에는 2021년 6월 1일에 처음 들어왔습니다.

▶ 특징

mRNA(메신저 RNA) 백신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 항원 단백질을 합성하고 이 단백질이 중화항체 생성을 유도함으로써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왔을 때 바이러스를 중화하여 제거합니다.

모더나 백신의 정확한 명칭은 '모더나 코비드-19 백신주'로  mRNA 형태의 백신으로는 화이자에 이어서 국내에서 두 번째로 허가를 받은 백신입니다. 

▶ 효과

감염 예방 효과 94.1%(자체 발표 기준)

중증 예방률 100%(자체 발표 기준)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많은 데이터가 축적되지 않았습니다.)

▶ 이상반응 및 부작용

mRNA 형태의 백신인 화이자와 비슷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 부종 등 약물이상 반응이 있었다는 보고가 있고, 1차 접종보다 2차 접종 후 이상반응이 더 많이 나타난다고 확인되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이 바이러스 벡터 방식으로 제조되어 30대 미만에게 혈전증 부작용이 크다고 앞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때문에 모더나는 30대 미만에게 접종을 확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간략 정리

백신 형태 장점 단점
바이러스벡터 * T세포(체내 면역 세포)와 B세포의 면역 반응 유도를 통해 선척적 면역 반응 자극 바이러스 벡터에 대해 과도한 면역 반응유도
DNA * 비감염성
* 신속하고 안정적인 생산 라인

* T세포(체내 면역 세포)와 B세포의 면역 반응 유도를 통해 선척적 면역 반응 자극
* 인체 유전자와 결합이 가능함
사람의 면역 발현에 효과가 떨어질 수 있음
mRNA * 비감염성
* 비결합성
* 자연 소멸이 가능
* 신속하고 안정적인 생산 라인
* T세포(체내 면역 세포)와 B세포의 면역 반응 유도를 통해 선척적 면역 반응 자극
* RNA의 불안정성
* 낮은 면역이 발현될 수 있음

 

오늘의 정보가 일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